삼계탕 효능 및 닭고기 궁합

삼계탕은 여름철 최고의 보양식으로 꼽히는 음식으로 어린 닭고기에 찹쌀과 인삼, 대추, 황기, 전복 등을 함께 넣고 삶아먹는데, 보양식이나 별미로 먹기도 하지만 더위를 이기게 하는 효과가 있어 특히 삼복더위에 즐겨 먹고 있습니다.

또한 닭갈비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닭요리중 하나로, 고구마나 떡을 함께 넣어 식사대용으로 먹어도 좋고 술안주로 먹어도 좋습니다.

치킨중 파닭은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에 부족 되기 쉬운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 할 수 있습니다. 한방적으로도 파닭은 궁합이 좋아서 함께 섭취하면 몸보신과 간식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체질에 따른 음식

음식은 체질과 조리법 궁합에 따라서는 약이 되고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혈당조절에 신경을 써야하는 당뇨 환자나 신장병 환자, 심근경색증 환자, 간경변증으로 인한 황달이 있는 환자 등은 잘 따져보고 먹어야 합니다.

특히 체질적으로 몸이 마르고 소심한 성격인 사람은 돼지고기와 어울리지 않은 반면, 성질이 급하고 열이 많고 끈기가 부족한 성향을 가진 사람은 닭고기와 궁합이 좋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닭고기 효능

닭고기는 치킨과 같은 튀김 요리를 비롯한, 찜이나 볶음요리, 닭갈비 등, 다양한 요리에도 잘 어울려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닭고기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세포 조직과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며, 두뇌 발달과 노화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닭고기는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레산, 비타민 A, B군, C, 엽산,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콜레스테롤과 칼로리는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인삼과 궁함이 좋은 닭고기

삼계탕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인삼은 닭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해주고, 인삼 특유의 향으로 닭고기에서 날 수 있는 누린내를 제거하고 닭고기의 찬 성질을 보완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인삼은 주요 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 향상과 피로 해소, 혈액순화 등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인삼은 고단백질 식품인 닭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허약해진 몸을 보강하고 체지 지방을 태워주고 녹여서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닭고기와 잘 어울리는 닭고기

닭고기는 마늘과도 잘 어울리는데, 특히 마늘에는 알리신이 풍부하게 함유 있어, 닭고기에 풍부한 비타민 B1의 소화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닭고기 요리에 마늘을 넣으면 닭 비린내를 없애주고 비타민 B1의 흡수를 촉진하여 에너지를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늘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각종 감염성 질병을 예방하는 능이 있으며 성인병 예방과 항암에도 효과가 있어, 미국의 국립암연구소가 권장하는 항암 식품 가운데서도 1위에 올라 있는 최고의 항암 식품이기도 합니다.

닭고기는 채소와 먹어야

고단백식품인 육류는 채소나 해산물과 같은 궁합이 잘 맞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더욱 높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 마늘이나 양파, 파 상추와 같은 채소류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들어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파닭은 바삭하게 튀긴 후라이드치킨에 파채가 따라오기 때문에 튀김 닭만 먹는 것보다는 좋습니다.

기름기가 많은 후라이드치킨에 파채와 소스를 찍어 먹으면 상큼하고 깔끔한 맛과 함께, 닭고기와 파가 만나 영양학 적으로도 좋은 궁합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닭고기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지방은 적고 단백질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영양공급은 물론이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닭가슴살은 체중감량을 위한 필수 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닭고기의 지방은 껍질 바로 밑에 몰려 있어 껍질만 벗기면 대부분의 지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닭고기의 지방은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가늘고 연하기 때문에 소화 흡수도 잘됩니다.

이름도 삼계탕

한방에서는 닭고기를 계육이라하며, 성질이 따뜻하고 오장을 편하게 하는 식품으로, 소화기에 작용하여 중초를 따뜻하게 해고 기운을 북돋아 주며, 소화기를 튼튼하게 하고,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닭고기는 인삼과 궁합이 좋아서, 인삼과 닭고기가 함께 들어간 음식을 삼계탕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닭고기에 인삼을 넣으면 기능을 더하고 누린내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닭고기를 요리를 할 때, 끓는 물에 한 번 데쳐서 요리하면 열량이 더욱 낮아져 체중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닭고기와 어울리지 않는 음식

닭고기는 녹차와는 궁합이 맞지 않아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닭고기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조혈 작용과 빈혈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녹차에 풍부한 타닌 성분이 닭고기에 풍부한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치킨과 맥주의 준말인 치맥은, 환상적인 단골 메뉴로 알려져 있지만, 궁합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기름진 치킨과 맥주에는 통풍을 일으키는 요산을 생성하는 푸린이 풍부하여 통풍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닭고기와 소주

닭고기는 술안주로 즐기기도 하지만, 소주와 닭고기는 음식 궁합에서는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소주는 열이 많이 나게 하는 식품이기 때문에, 따뜻한 성질을 가진 닭고기와는 좋은 궁합을 이룰 수가 없습니다.

음식 궁합으로 볼 때, 닭고기와 어울리는 술은 소주 보다는 맥주가 더 잘 어울리는 술입니다. 특히 맥주는 찬 성질을 가진 보리를 원료로 만들 뿐만 아니라 차게 먹기 때문에 따뜻한 성질을 가진 닭고기와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